커뮤니티
체험형 직업훈련 전문기관 부산발달장애인훈련센터 개소
이**  |  조회 17  |  2019-12-10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조종란, 이하 공단)은 9일 오후 3시 부산발달장애인훈련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소식에는 김석준 부산광역시교육청 교육감, 오거돈 부산광역시장, 최영아 부산광역시의회 의원, 박주완 부산경영자총협회부회장, 조창용 부산광역시장애인단체연합회 회장, 학부모 등 총 150여 명이 참석해 센터의 힘찬 출발을 축하했다.

부산발달장애인훈련센터는 발달장애인의 사회통합을 지원하기 위한 직업능력개발서비스를 제공하고, 다양한 직무를 체험할 수 있는 직업체험관을 운영해 학령기 학생들이 업무현장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직업체험관은 부산지역 소재 에어부산, 동아위드, 동아대학교병원, 삼진어묵, 스타벅스 등 10개 협력사에서 직접 참여해 발달장애인들이 항공서비스, 인쇄보조, 요양보조, 식품 생산보조, 커피 바리스타 등 총 10개 직무를 회사와 동일한 작업환경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특히 케이티는 공단에 인공지능스피커 ‘기가지니 버디’ 60대를 무상 지원하고, 전국 6개 발달장애인센터에 정보통신기술활용 교육을 병행해 디지털 불평등 해소에 앞장서고 있다.

케이티는 발달장애인 학생들을 위한 정보통신기술 체험 및 맞춤형 코딩 교육과정을 개발해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6개 발달장애인훈련센터에 구축한 케이티관에서 ‘기가지니 버디’ 활용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발달장애인훈련센터는 개소한 부산을 포함 현재 총 11개가 운영 중이며, 올해 말까지 경남․경북에 추가로 개소해 총 13개 시·도에서 발달장애인에게 직업훈련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개소식에 참석한 공단 조종란 이사장은 “발달장애인훈련센터는 취업의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발달장애인들이 보호에서 벗어나 우리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함께 생활하고 자립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한 뒤 “발달장애인이 우리 지역사회에서 자신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자치단체가 함께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권중훈 기자 (gwon@ablenews.co.kr)

권중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의견나누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