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상담


피해자 중심의 상담은 피해를 당한 여성이 자기 경험을 자기 자신을 중심으로 해석할 수 있는 힘을 주는 것입니다.
성폭력 상담을 하는 피해여성들의 고통은 많은 경우 성별 권력 관계로 인한 것입니다. 하지만 여성의 몸에 대한 남성 중심적 해석이 일반적인 가부장제 사회에서, 피해 여성들이 자신의 성폭력 문제를 설명할 수 있는 언어를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피해여성들은 개인의 입장에서 성폭력 경험을 말하기도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남성 중심 시각에서 말하기도 하죠.
피해자 중심의 상담은 이러한 과정에 상담자가 동참하여, 피해여성이 자기 경험을 자기 자신을 중심으로 해석할 수 있는 힘을 주는 것입니다.

상담 진행과정

사건정황파악 피해일시, 장소, 피해자와 가해자의 관계, 현재 직면한 위험 등을 정리
가해자 차단, 가해자처벌, 손해배상, 주변인들과의 관계 해결 등 원하는 바를 생각.
사건해결 방법 점검 피해자가 원하는 해결방법을 논의, 여건에 맞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상담.
사건해결 방법 선택 사건해결방법 중 피해자에게 유리한 방법을 선택하고, 우선순위를 정리.
가해자가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취할 수 있는 대응방법 예상 : 다양한 사건해결방법을 연구하며 우선순위를 정함.
선택한 사건해결 방법 진행 선택한 사건해결방법의 절차 및 주의할 점, 준비해야할 점을 알아본 뒤 대응을 시작합니다.

사건 해결방법

가해자와의 개인적 해결방법 피해자 본인 또는 신뢰할 수 있는 주변인을 통해 가해자에게 요구안 전달
소속공간에서의
집단적해결방법
피해자를 지지하고 공신력이 있는 집단을 구성, 사건 처리방향 논의 후 대응
소속공간에서의
제도적 해결방법
사내 노동조합, 고충처리기구, 대학 내 학생회, 사건해결이 가능한 신뢰할 수 있는 기구에 사건을 접수
사법적 해결방법 형사 고소와 민사소송을 통한 손해배상청구.
정부기관을 통한 해결방법 국가인권위원회에 성희롱 진정, 지방노동 사무소 또는 지방노동위원회에 성희롱 및 불이익조치에 대한 구제신청

치유하기

나를 돌아보기 - 시도와 변화 - 주변인을 위한 지침

내 자신 만저주기
나는 지금 어떤 상태인가요?
피해 후 내 자신을 너무 자책하거나, 주변 사람을 지나치게 의식하다 보면 타인에 의해 몸과 마음이 상처받기 쉽다.
내 잘못이 아니다라는 마음으로 내자신을 스스로 위로하며 외상스트레스를 받지 안도록 적극적인 자기사랑의 과정이 필요하다.
때대로 필요한 진로와 상담도 받고 나를 공감하고 이해해는 집단과 또래를 만나보고 위로를 받는 것도 중요하다.

성폭력 피해를 당한 후 몸과 마음은 많은 과제가 남습니다.
- 피해상황을 견딘 나 자신의 힘과 용기를 칭찬하기
- 치유에 도움이 되는 상담이나 교육, 각종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상담방법

면접상담 전화상담 또는 이메일 상담 후 예약
전화상담 (063) 223-3015 (월~금, 오전 10시~오후 6시)
※ 전화상담 운영시간 외에 긴r급상담이 필요하실 경우 여성 긴급 전화 1366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상담 홈페이지에 1;1 상담을 통해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