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장애인 성폭력 피해 정부 대책 너무 미흡"
김**  |  조회 113  |  2019-02-14

김소영 “신고할 수 있는 환경 안돼”/민솔희 “현장 이해·인권교육 부족

                                    

“정부가 내놓은 대책을 보면 답답하다.

장애인이든 비장애인이든 성폭력 피해 당사자가 무엇을 원하고 어떤 것이 필요한지가 빠져 있다.”

국가대표 체조 선수 출신인 바른미래당 김소영 서울시의원은 11일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주최 ‘장애인 체육계 성폭력 근절을 위한 정책 간담회’에 참석해 답답함을 호소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달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의 체육계 성폭력 대책에서 장애인체육 분야가 소외된 점을 세계일보가 지적한 뒤 마련된 자리다.

엘리트 체육인 출신으로 척수장애인이 된 김 의원은 “신고할 수 있는 환경이 돼 있지 않다. 관계부처 합동대책에도 보면 지도자 등 가해자에 대한 처벌을 어떻게 할 것인지 대책이 부족하다”며 “피해자들은 여전히 신고하기가 두렵고 신고를 하더라도 다시 지도자가 돌아올 염려 때문에 신고를 안 할 가능성이 크다”고 꼬집었다.

민솔희 나사렛대 박사는 “체육활동 현장에서 장애 이해교육 및 인권교육이 부족하다”며 “장애인스포츠지도자 교육을 받을 때도 현장에 가보면 자격증을 딴 사람들이 대부분 졸다가 간다.

특수체육 아닌 비전공자들도 많아서 장애 이해를 기를 틈 없이 현장에 나가서 의도하지 않게 실수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고 지적했다. 대한장애인체육회 이현옥 체육인재지원센터장은 “장애인체육 관련 정책을 만들 때 기획단계부터 장애인 목소리가 들어갈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의견나누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