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안내

국민권익위원회는9월 30일부터 11월 8일까지 여성가족부와 공동으로로 실시한 아동‧청소년 성폭력 근절방안 모색을 위한 온라인 설문조사에서 나온 결과를 발표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에 참여한 1,075명의 국민들은 '가해자의 처벌 미약'(47.3%), '성(性)에 대한 잘못된 인식'(21.1%), '음란물 등 유해환경'(13.6%)을 이유로 아동ㆍ청소년 성폭력이 발생한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아동․청소년 성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해자 처벌 및 교정치료 강화'(49.9%), '성폭력 예방교육 강화'(17.2%), '성폭력에 관대한 사회문화 개선'(17.0%)등과 같은 정부 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치료 프로그램, 가해 청소년 부모 교육 등과 같은 치료 및 교육(15.2%)'이 그 뒤를 이었다.

가정폭력, 성폭력가해자들은 인지왜곡이 일반인보다 많고 자기방어가 특히 심한데 인지-행동치료를 기반으로 미술치료 및 심리상담을 가미하여 가해자들의 사고를 전환시켜주고 상담을 통해 이들의 마음 속 분노를 긍정적 에너지로 바꾸어 주므로 사회에 새로운 구원원이 되도록 하고자 한다.

사업목표
가해자 증가에 따른 전문적인 상담 및 교육, 치료프로그램의 필요성
가해자의 경우도 대부분 부모의 가정불화, 가정내 무책임한 방임과 과잉보호를 받은 자들이 폭력의 가해자가 되고, 이로 인한 피해자가 또다시 가해자로 재생산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피해자가 되면 당사자 뿐만이 아닌 부모 역시 분노, 우울감에 시달린다.
이런 악순환을 끊기 위해서라도 가해자를 위한 왜곡된 정서적 심리치료뿐 아니라 이들의 보호자들까지 함께 심리치료가 필요할 것입니다.

상담결과
가해자들은 본인이 저지른 폭력에 죄의식을 느끼고 피해자에게 사과를 건네게 되며 새로운 인간관계를 만들고 서로 돕고 배려하는 가운데 자존감이 높아지고 자신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마음도 생겨납니다 또한 피해자는 상처받은 마음과 대인관계에 대한 두려운 마음이 사라지고 자신감을 갖게 된다.

연계지원
심리상담 및 심리검사, 부부상담, 부모자녀가족상담, 협의이혼전 상담, 무료법률상담 소송지원, 가정폭력전문상담원양성교육, 자원상담원 사례회의 및 보수교육, 전주보호관찰소 수강명령자교육, 여성가족부 복권기금, 여성가족부 공동협력사업, 평생학습우수프로그램 등 홍보활동
여성폭력관련 특강, 대중매체를 위한 홍보, 홈페이지를 통한 서명운동, 건강한 가정 행복한 세상 이루기캠페인 상담소 소식지 발행 등

사업분야
사업목표 사업분야
피해자를 위한 전문상담과 지원 심리상담, 심리검사, 부부상담, 부모자녀가족상담, 무료법률상담지원, 가정폭력전문상담사양성, 사례관리 및 보수교육
폭력예방을 위한 교육사업 가정폭력예방교육, 학교폭력예방교육, 양성평등교육, 부모교육, 결혼전 예비학교
폭력근절을 위한 홍보활동 및
시민운동 전개
자원봉사자를 통항 홍보 가정폭력관련 특강, 대중매체를 위한 홍보, 홈페이지를 통한 서명운동, 폭력피해자 구명운동, 가정폭력상담소 소식지 발행

자원봉사 안내

상담소의 자원봉사는 부부의 고민과 아픔을 함께 동참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마음으로 상담 업무를 지원하는 봉사활동과 실무 외의 일반봉사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전
* 봉사자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슈퍼비전과 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모든 봉사활동 활동시간은 경력확인서를 발급해드리며, 안양시종합자원봉사센터에서 발급받으신 자원봉사 카드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자원봉사활동 신청안내
신청시 제출시 이력서,졸업(재학)증명서,자격증 사본도 함께 제출해 주세요

상담봉사활동
여성가족부에서 인정하는 가정폭력상담원양성교육 과정을 수료한 후 전화상담과 면접상담으로써 개인 또는 집단상담을 할 뿐만 아니라 본 상담소 또는 외부기관에서 실시하는 교육과정에 강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일반봉사활동
상담활동 이외에 상담소 업무에 관련한 자료를 정리하고 우편물을 발송하는 활동, 상담소 또는 프로그램을 홍보하는 활동, 방문조사활동을 하는 활동, 바자회에서 음식물이나 물품을 만들고 판매하는 활동, 그외 업무를 지원하는 활동 등 상담활동 이외의 일반적인 봉사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