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위기

지금 우리시대는 가정의 위기 시대이다.
부부가 살다보면 어느덧 처음의 사랑과 행복한 미래에 대한 의욕보다는 현실의 하루하루에 치이고 크고 작은 갈등속에 친밀도는 떨어져 문득 이혼위기에 놓이기도 합니다.
하루 평균 400쌍 이혼도장. 이시대 한국 기혼여성에게 이혼은 더 이상 자신과 동 떨어진 ‘남의 집 불행’이 아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3년 혼인과 이혼 통계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하루 평균884쌍이 결혼하고, 316쌍이 남남으로 갈라섰으며 세계 최고 수준의 이혼국이 되면서 가정 해체현상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신혼 부부 두 쌍이 탄생하는 동안 한 쌍의 부부가 이혼 도장을 찍은 셈이다.‘허니문 이혼’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23일 “막상 이혼 해놓고 이혼한 것을 후회하는 경우가 전체 이혼의 80%에 달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오고 있다.”면서 “이같은 충동적 이혼을 사전에 막기 위해 ‘이혼숙련기간’ 도입한다.”고 밝혔다.
물론 잘하고 싶었지만 어느덧 이혼위기까지 와버린 상활과 자신의 삶에 대한 비관스러운 심리 또한 삶에 큰 손실이 될 수 밖에 없다.
이혼을 결정하기 전 많은 부부들이 부부상담을 통해서 다시 부부로서의 삶에 기쁨과 사랑을 회복하고 제 2의 결혼생활을 만들어가기도 합니다.
막상 닥친 이혼은 새로운 삶의 시작이 될수 있지만 너무도 많은것을 내 삶속에서 이별하고 놓아주어야만 하는 큰 모험이 되기도 합니다.
새벽이슬이혼상담소는 이혼문제로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심리, 법률상담을 하며 이혼정보와 사례 통하여 이혼 갈등을 해결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부부상담을 한다.

위기부부 조언

부부상담 이혼위기 극복하기 조언1
부부만이라도 한번쯤 여행을 다녀오세요
부부가 서로 마주할 시간조차 없이 쫒기듯 정신없이 살아온 부부에게 어느날 자녀들은 다 떠난뒤 이혼의 위기는 어쩌면 필연적으로 다가오는 결과 아닐까요??
이럴때 한번쯤 부부가 함께 여행을 해보세요
산을 함께 올라가 보는것도, 즐거운 시간을 함께 하면서 또한 서로를 의지하며 서로에게 가장 큰 동반자, 가깝고 소중한 사람임을 느끼게 될것입니다.

부부상담 이혼위기 극복하기 조언2
너무 멀리 왔다 싶고 정서적인 친밀감도 애뜻한 사랑도 먼 추억으로 느껴질 때 말로 하기 어려운 것들은 글로 써보세요
갈등과 서운함. 원망과 좌절의 감정이 교차할 때 즐거운때,고 마운일들을 찾아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해보는것도 단절된 정서적 통로가 이어지게 됩니다.

부부상담 이혼위기 극복하기 조언3
살면서 서로의 부정적인 감정과 과거의 상처, 현재의 불평과 불만만 바라보면 멀어지고 남남처럼 될 수도 있습니다.
신혼때의 오순도순 새웠던 계획들을 추억하고 점검하며 남은 시간 다시한번 구체적이고 멎진 계획 계획을 함께 나누어 보세요
소박한 꿈이라도 함께 이해하고 경청하고,공감하며 격려하다보면 부부가 하나가 되는 친밀도는 높아지고 대화의 접점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부부상담 이혼위기 극복하기 조언4
부부가 위혼의 위기에 노출될때까지 많은 상처와 갈등과 사건, 그리고 극복할수 있는 힘이나 마음의 여유가 없어 회복불능하다 판단하며 마음에 결정을 지을 수도 있습니다.
새벽이슬 부부상담 전문가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마음을 터놓고 마주앉아 보세요

부부친밀도

부부대화법
부부간의 만남은 서로에게 틀린것이 아닌 다르다라는 인식에서 출발해야 한다.
서로 편해질수록 말과 행동을, 편하게 스스럼없이 하게되며 그것이 상대방에게 상처가 되고 그 결과 서로에게 고통과 깊은 상처를 줄 수도 있다.
상대방의약점을 끄집어 내지 안아야 한다.

부부 자존심 높이기
부부관계가 소원해지고 대화가 단절되면 심리적 부담과 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자존감이 낮아지기도 한다.
자존감이란 본인이 스스로 높이기보다는 부부가 서로 지지와 인정, 사랑에 의해 성장하고 세워지는 것이다.
작은쪽지, 문자, 아주 소박한 깜짝 선물, 조그만 로맨틱한 이벤트로 상대방을 향한 관심과 사랑의 메시지를 전한다면 부부는 서로 큰힘과 위로자가 되어 복된 가정과 부부가 될것이다.

의사소통을 위한 프로그램
자기와 타인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고 공유할 수 있는 의사소통 방법인 I-message 기술을 비롯하여 친밀한 대인관계를 형성해나갈 수 있도록 하는 의사전달방법을 습득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입니다.
인간관계를 개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나와 타인의 생각과 감정을 올바로 듣고 말하는 기술을 터득함으로써 무의식의 세계를 의식화시켜 심리치료까지 도모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가 자기와 타인까지 성숙하게 성장할 수 있는 교육입니다.

가족이혼유형

남편과 아내의 이혼사유는 좀 다르다.
여성의 23%가 이혼의 원인을 ‘남성주심적인 사회관습 및 사고방식 때문’이라고 답한 반면 남성의 31%는 ‘가족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가부장적 적반하장형
전통적 스타일을 중시하는 형으로 이혼사유는 대개 폭력이나 외도 등이다.
그러나 반드시 눈에 보이는 것만이 폭력은 아니다. 정신적으로 아내를 소외시키고 무시하는 남편의 태도 때문에 이혼을 요구하는 여성들도 늘고 있다.
"이러한 경우는 40~50대 남성들이며 이들은 대개 극단적인 이기적인 성향을 지녔다."라고 설명한다. 그들은 아내가 이혼을 요구해도 납득을 하지 못하고 오히려 화를 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마마보이 우유부단형
남녀가 성장하면 부모를 떠나 서로 결혼으로 한 몸이 되는 것이 정상적 부부인데도 원가족으로부터 분화하지 못해 결혼 뒤에도 성인아이로 머무르는 남성이 많다.

무능력 애걸형
여성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지고 경제적 능력이 생기면서 남편의 무능력을 이혼사유로 꼽는 여성이 늘어났다.

부부 외도형
"사회생활을 하는 아내 중에서 딴 남성을 만나는 여성이 늘고 있다"며 "오히려 남편이 자식들 생각으로 아내의 외도를 용서하겠다고 매달리고 아내쪽은 매정하게 돌아서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이혼단계

합의이혼 부부쌍방의 이혼합의 법원
(서류접수)
판사
(확인)
본적지, 구, 시, 읍, 면 사무소
3개월 내 이혼신고
(합의불성립)
조정이혼 조정신청 조정기일 통지서 하달 조정기일 출석 조정성립
(절차종료)
이혼소송 법원 가사조사 조정 또는 변론 판결

협의이혼절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