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상담자 반응기술
형**  |  조회 5043  |  2016-07-20

1. 적극적 경청

 - 내담자가 말하는 것에 수용의 태도를 취하라

 - 내담자의 음조를 경청하라.

 - 내담자의 감정에 대한 단서를 경청하라.

 - 공통적인 감정과 내용의 주제를 경청하라.

 - 내담자가 보이는 일반화, 빠뜨린 내용, 왜곡을 경청하라.

 - 관심의 초점을 내담자에게 두어라.

 -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의사소통 과정에 관한 개인적인 반응, 함축적 의미나 영향을 인식하

    라.

 - 표현된 내용과 방식을 경청하라.

 -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주의를 기울여라

 - 내담자의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 간의 관계를 인식하라.

 - 내담자가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도록 적절한 침묵 및 정지를 유지하라.

 - 내담자의 얘기 중에 가능하면 끼어들지 말라.

 - 내담자의 내용, 정서, 행동, 생각, 맥락, 의미, 강조점 등에 관심을 집중하면서 이야기 전체

    를 경청하라.

 - 경청의 모든 장애물인 부적절한 경청, 평가적 경청, 선별적 경청, 사실 중심적 경청, 동정적

    경청을 피하라.

 - 내담자가 표현하는 독특한 은유와 상징을 이해하여 숨은 의미를 파악하라.

 - 내담자의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에 있는 주제와 유형을 경청하라.

 - 내담자 표현의 불일치(예: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 생각과 감정, 생각과 행동, 감정과

    행동 등)를 인식하라.

 

 

2. 신체적 반응하기

  상담자의 신체언어는 음성언어보다 훨씬 강력하게 내담자에게 영향을 미친다.

(고개 끄덕임, 웃음, 찡그림, 시선 등 모든 신체적 반응)

  상담자의 의도와는 달리 그의 습관적인 신체적 반응이 내담자들에게 달갑지 않게 받아들여질 수 있다-역할 연습을 통해 습관적으로 대화를 나누면서 하는 부적절한 반응을 개선해야함.

 

 

3. 언어적 반응기술

 즉시성, 최소의 촉진적 반응, 침묵, 승인, 정보제공, 직접적 지도, 질문(개방형, 폐쇠형 질문), 내용의 재진술, 감정의 반영, 비언어적 참조, 요약, 해석, 직면, 자기노출 등 14가지 언어적 반응기술

1)즉시성

  상담자가 지금-여기 입장에서 내담자에게 반응하는 것

  상담관계에서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즉각적인 상호작용.

  즉각적인 반응은 그 순간에 상담자의 관계에 대한 내적 경험에 대해 내담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는 의사소통

 

이간(Egan,1998)

첫째, 내담자와 전체적인 관계를 검토하는 반응

상담자와 내담자에게 그들이 효과적으로 작업하고 있는 지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효과적인 관계기술을 확인하고 자신의 관계 기술을 평가해 보고 비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둘째, 다른 주제들이 상담에서 일어나는 것처럼 내담자의 태도에서의 변화를 탐색하는 반응

셋째, 현재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의 정서적인 반응을 반영하는 자기관련 진술


2) 최소의 촉진적 반응 : 이해나 동의를 나타내는 짧은 말.

  이것은 내담자가 수용되고 있다는 것을 반영하면서 지속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도록 힘을 불어넣어 준다. 가치의 판단이 나타나지 않고 중성적임에도 내담자가 수용되고 있음을 보여줄 수 있음.

(계속 하세요, 알겠어요, 좋습니다. 음, 응 등 내담자의 말 중간에 듣고 있음을 표현하는 반응들, 내담자를 주목하는 행동과 얼굴 표정과 고개를 끄덕이는 행동, 상담자의 어조와 억양 등에서도 내담자는 수용되고 있다는 느낌을 얻게 됨.)

  내담자의 말을 유도하는 동작이나 말로서, 단순강화라고도 한다.

  어떤 내담자는 반복적인 반응에 화를 낼 수도 있으니 조심.

 

 

3) 침묵 : 침묵은 상담자와 내담자가 가까워지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의미심장한 침묵 - 침묵이 흐르는 가운데 내담자는 자신의 일들을 행하고 있다.

상황에 대해 생각하거나 느끼는 것이 지속적으로 그 속에서 일어나고 있다는 것.

일반적으로 방해하지 않는 것이 원칙.

공허한 침묵 - 내담자가 안절부절못하는 경향을 보인다. 상담자에 의하여 중단.

상담자가 자신이 하고 있는 것에 강한 확신이 없으면 긴 침묵은 피하자.

 

 

4) 승인

  내담자의 어떤 측면이나 행동에 대한 지지, 분명한 승인, 안심, 강화를 나타내는 것

(좋습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나는 당신이 옳은 일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때때로 그런 기분을 느껴요, 당신이 옳아요)

  상담이 너무 지지적으로 되면 내담자의 탐색과 도전을 격감시킬 수도 있다.

(모든 것이 괜찮을 겁니다.) 내담자에게 경험이 요구되는 정서 처리에 방해.

 


5) 정보제공

  내담자에게 사실이나 자료, 의견 자원의 형태로 정보를 제공.(상담과정, 상담자의 행동, 만나는 시간, 장소, 상담 비용 등과 같은 상담약속과 관련될 수 있다.)

  내담자가 자기탐색과 고통스러운 감정을 회피하는 방법으로 정보를 추구할 가능성에 민감해야 함.

 


6) 직접적 지도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하는 지시, 제안, 조언을 의미. 내담자에게 어떤 것을 하도록 요구하거나 제안하는 것.

  상담회기 중에 조언이나 지시를 제공하거나 상담회기 외에서 어떤 것을 하도록 하는 것

  우선 내담자가 다루어진 상황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다른 대안이 고려됐는가, 갈등상황과 관련해서 내담자의 희망이나 두려움이 무엇인가가 먼저 탐색되어야 함. 이것은 상담자의 조언을 불필요하게 한다.

 


7)질문

  목적 : 1. 내담자가 개방하고 더 많은 자기 노출을 하도록 격려하기 위해, 2. 내담자가 더 상세하거나 구체적이 되도록 돕기 위해서, 3. 상담자가 내담자의 상황을 더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서

폐쇄형 질문 : 상담자가 시간을 절약해서 내담자로부터 정확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끌어내는 데 유용하게 사용. 단점: 내담자가 창의적이 되도록 격려해주지 못하고, 제한된 반응만 하도록 하기 때문에 새로운 정보를 공유할 수 없다.

 

개방형 질문 : 내담자의 반응에 한계를 정하는 것보다 오히려 내담자에게 많은 여지를 주며 연관된 영역을 탐색하고 명료화하도록 하는 질문.

 

 다양한 대답이나 예기치 않았던 부가적인 정보를 얻음.

 내담자로부터 특정한 정보를 빨리 얻고자 할 때를 제외하고는 개방형 질문사용.

 


8) 내용의 재진술 : 다시 표현하는 것, 더 명료하고 구체적이다.

  내담자의 생각을 구체화시키며, 내담자가 말하고 있는 바를 상담자가 제대로 이해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9) 감정의 반영

  진술되지 않는 감정을 반영하기 위해 내담자의 내적 참조 틀에 근거해서 그의 감정을 파악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경청을 하는 것이 필요.

  자신의 관점을 덧붙이지 않고 내담자의 표현 이면에 숨어있는 감정을 표면적으로 드러냄.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기탐색을 하도록 그의 깊은 감정을 반영해 주는 거울이다.

 


10) 비언어적 참조

  내용의 재진술이나 감정의 반영과 유사하지만, 내담자의 감정을 나타내 주는 그의 비언어적 행동을 지적하는 것이다.

 

 

11)요약 : 내담자가 표현했던 주제를 상담자가 정리해서 말로 나타내는 것

 

 

12)해석 : 내담자가 진술했거나 인식하고 있는 것 이상에 대한 상담자의 지적

  새로운 의미를 제공하거나, 내담자의 행동과 감정 이면에 깔린 원인을 지적.

 

힐(Hill,1985)

  첫째 유형은 가장 일반적인 것으로 서로 분리된 진술, 문제, 사건 간에 연결을 형성하는 해석

         이다.

  둘째 유형은 내담자의 행동이나 감정에 있는 주제나 패턴을 지적하는 해석이다.

  셋째 유형은 방어, 저항, 전이의 해석이다.

  넷째 유형은 현재의 사건이나 경험 혹은 느낌을 과거와 관련시키는 해석이다.

  다섯째 유형은 감정, 행동, 문제에 대한 새로운 틀을 제공하는 해석이다.

 

해석을 사용하는데 명심해야 할 중요한 지침

  - 치료적 관계에서 확고한 동맹이 형성될 때까지 해석적 과정을 시작하지 않는다.

  - 해석은 공손하고 조심스럽게 해야 한다.

  - 해석은 내담자에게 비난, 공격, 적대감, 비웃음으로 행해져서는 안 된다.

  - 해석은 내담자의 방어를 최소화하여 말할 필요가 있다.

  - 해석은 각 내담자에게 독특하게 맞추어 적용되어야 한다.

  - 내담자에 대한 부분적 해석은 피해야 한다.

  - 해석은 내담자가 이해할 수 있는 일반 언어로 말해져야 하며, 특수용어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

 


13) 직면

목적 : 내담자의 성장을 방해하는 방어에 대한 도전으로 이끄는 것

첫째, 내담자의 행동 측면에 대한 상담자의 지적이나 진술

둘째, 불일치에 대한 지적. 해석과는 달리 원인에 대하여 기술하지 않는다.

직면은 전형적으로 내담자가 지각하지 못하고, 직면하기를 회피하며, 다룰 수 없는 모순을 깨닫도록 돕는다.

 


14) 자기노출 : 상담자가 상담과정에서 자신의 행동, 생각, 감정을 내담자에게 드러내는 것

  인본주의적인 상담자들은 자기노출이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긍정적

  전통적 정신분석적 치료자들은 이것을 반대. 발생하고 있는 전이를 오염시키며, 상담자를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모방토록 촉진한다.

  자기관련 진술 - 내담자와 관계에 대한 자신의 감정이나 지각을 내담자에게 이야기

  자기노출 진술 - 자신의 생활에 대한 것을 내담자에게 노출


<출처 : 노안영(2005).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출처 : http://blog.naver.com/a235ryh?Redirect=Log&logNo=220407360231(네이버블로그)>

다음글    인지주의 상담
이전글    우울증에 대해서

의견나누기 (0)